[행정해석] 영화, 드라마 보조출연자를 파견하는 기획사는 파견법에 따라 근로자파견사업의 허가를 받아야 할까요?

노무법인 디와이

소식 및 자료

노무법인디와이

  • 소식 및 자료
  • 판례 및 행정해석

Develop your value

판례 및 행정해석

[행정해석] 영화, 드라마 보조출연자를 파견하는 기획사는 파견법에 따라 근로자파견사업의 허가를 받아야 할까요?

  • 작성자 : 관리자
  • 조회수 : 91
  • 2024.08.21

영화, 드라마 보조출연자를 파견하는 기획사는 파견법에 따라 근로자파견사업의 허가를 받아야 할까요?


“근로자파견”이란 파견사업주가 근로자를 고용한 후 그 고용관계를 유지하면서 근로자파견계약의 내용에 따라 사용사업주의 지휘ㆍ명령을 받아 사용사업주를 위한 근로에 종사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.

(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) 


영화, 드라마의 보조출연 업무는 「파견법」 상 근로자파견대상 업무 (28: 예술, 연예 및 경기준전문가의 업무)이며, 보조출연자는 기획사 대표와 근로계약을 체결한 근로자들로서

방송사가 드라마, 영화 등 촬영시 일시적, 간헐적 인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획사에 인력을 요청하고 있습니다. 

보조출연자들은 사용사업주 소속인 방송사 감독(PD)의 명에 따라 영화, 드라마 등 촬영에 임하고 있으며식사시간도 방송사 감독(PD)의 명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.


이 경우 보조출연자들은 「파견법」 상 근로자파견 대상업무를 수행하는 자들로서 기획사는 「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」에 따라 근로자파견사업의 허가를 받아야 할까요? 


「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」 제2조제1호에 따른 “근로자파견”이라 함은 “파견사업주가 근로자를 고용한 후 그 고용관계를 유지하면서 근로자파견계약의 내용에 따라 

사용사업주의 지휘・명령을 받아 사용사업주를 위한 근로에 종사하는 것(「파견법」 제2조제1호)”을 말합니다. 근로자파견에 해당하는지 여부는‘사용사업주 등’과 ‘파견사업주 등’사이에 체결한

계약의 명칭이나 형식보다는 구체적인 사실관계에 기초하여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. 


근로자파견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근로자의 작업배치・변경 결정권, 업무 지시・감독권, 휴가・병가 등의 근태관리권 및 징계권, 업무수행에 대한 평가권,

연장・휴일・야간근로의 근로시간 결정권 등에 대하여 누가 행사하는지 여부를 기준으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.


(고용차별개선과-1666, 2016.8.19.)


d5482a0f1f7c87e63b66258f6b70335e_1724203891_1665.jpg
 

첨부파일 :